(자료:생명보험협회)
(자료:생명보험협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는 중대질병으로 인한 진료비가 연평균 7%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증질환의 고액 치료비 및 생활유지자금 보장을 위해 생명보험사의 CI(Critical Illness)보험이나 GI(General Illness)보험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15일 생명보험협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8년 건강보험통계연보’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의 1인당 진료비는 연 평균 7.5% 증가했다.

2014년 533만9000원이었던 1인당 진료비는 매년 증가해 2018년 711만8000원으로 뛰었다.

중증질환 중 진료비 연평균 증가율이 가장 높은 항목은 뇌질환(21.4%)이었고, 심장질환(13.5%), 암질환(12.7%), 희귀난치성질환(9.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최신 수술기법 적용과 고가의 장비 사용으로 수술비 또한 고액화 되는 추세다.

심장 수술의 경우 5년간 수술진료비가 28.0% 증가했고, 혈관 수술도 같은 기간 20.4% 늘었다. 심장, 혈관 등을 포함한 슬·고관절, 백내장, 치핵 등 33개 주요 수술의 평균 비용도 21.2%, 연 평균 6.7% 증가했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서 1인당 1000만원을 초과하는 고액환자의 진료비가 전체 진료비의 약 32.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민건강보험은 보장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나,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급여 부분 중 본인부담금과 지원되지 않는 비급여는 환자 개인의 몫이다. 특히 중증질환의 경우 장기간 치료로 인해 고액의 치료비는 물론 생활비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이러한 중증질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주요 질병을 보장하며, 정액의 보험금과 생활자금까지 지급하는 생명보험사의 CI보험 또는 GI보험 가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CI보험은 ‘중대·치명적 질병’이나 ‘중대한 수술’ 등 발생 시 약정 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함으로써 보험가입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준다. 암, 심근경색, 뇌졸중, 말기신부전, 5대 장기(심장, 간, 장, 폐, 신장, 췌장) 이식, 화상, 말기 간·폐질환 등을 하나의 보험상품으로 보장한다.

GI보험은 CI보험의 약관상 질병정의방식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표준질병 사인분류(KCD)에 따라 보장 질병을 판단하도록 변경한 것으로 CI보험과 실질적인 보장은 비슷하다.

생명보험사들은 CI보험과 GI보험의 보장 질병을 기존 8개에서 45개까지 확대해 보장성보험의 기본적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또 사망보험금의 선지급 비율을 최대 100%까지 확대해 간병비나 생활비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CI보험이나 GI보험은 보험가입금액 규모에 따라 보험사들이 제공하는 헬스케어서비스를 통해 진료지원 및 건강상담 등도 제공한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CI보험은 건강종신보험 대표 상품”이라며 “중대한 질병·수술이 있을 때 약정 보험금 일부를 미리 지급해 보험 가입자의 부담을 줄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중증질환 치료비와 치료비와 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생명보험사의 CI보험과 GI보험을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