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금융위는 16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분야 AI 활성화 워킹크룹 킥 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AI 활성화 정책을 기반으로 금융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취지다.

금융위는 금융혁신기획단 주관으로 워킹그룹을 만들고 산하에 법·제도 분과, 인프라 분과, 소비자보호 분과, 레그테그·섭테크 분과 등 4개 분과로 운영하기로 했다. 금융보안법과 금융결제원, 금융감독원이 분과 간사를 맡고, 유관기관과 금융회사, AI 전문기업, 학계·법조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방식이다.

법·제도 분과는 AI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저해하는 금융분야 규제를 점검하고, 규제 개선방안을 발굴하기로 했다. AI 금융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형태의 실무 프로세스를 마련할 방침이다.

인프라 분과에서는 금융회사나 핀테크가 AI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프라 구축에 대해 논의한다. AI 금융서비스를 사전에 테스트할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 구축도 추진하기로 했다.

소비자보호 분과는 AI의 잘못된 업무처리 등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책임 주체와 구체적인 절차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레그테그·섭테크 분과에서는 AI를 접목해 금융규제 준수를 지원하고 감독을 효율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

금융위는 워킹그룹을 약 4개월간 운영해 올해 안에 금융분야 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워킹그룹 운영과 함께 AI 활성화 관련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정책 연구용역도 병행한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