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투협회장은 16일 하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중점 추진할 사모펀드 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16일 하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중점 추진할 사모펀드 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금투협회는 전문사모운용사의 내부통제를 위한 매뉴얼과 체크리스트를 제작·배포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후 이행내역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드러난 취약점에 대해 컨설팅도 지원한다. 전문사모운용사 전담중개업무를 맡고 있는 PBS와 판매사 및 운용사 등 시장 참여자들의 상호 감시‧견제 등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금융당국과 협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사모펀드 PBS 및 판매사의 전문사모운용사 상호 감시·견제와 같은 강화 방안을 금융당국과 지속 협의하겠다”며 “계획 외에도 협회는 법상 부여된 책임과 기능의 모든 범위 내에서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시장 건전화와 자본시장 신뢰회복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방향’의 혁신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다만 펀드 기본공제 제외 등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는 부분에 대해 논의하고 최선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회, 업계와 협력하겠다는 계획을 발혔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이번 추진방향은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을 포괄해 손익 통산 및 손실이월공제의 발판을 마련해 기존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증권거래세 완전 폐지가 이뤄지지 않았고 집합투자기구에 대한 기본 공제가 아직 적용되지 않은 점은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보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투협회는 공모펀드 활성화에도 나선다. ‘국민 자산증식’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는 공모펀드는 사모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장이 더디고 정책지원 면에서도 소외된 부분이 존재한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당국과 함께 해외주식 직구 수요를 대체할 수 있는 방안과 자문‧판매 채널의 기능 제고 방안 등을 연구 검토하고 있으며, 공모펀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마련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금융투자세제 선진화 추진방향과 관련해 ISA 재설계 방안 등을 세제 개편 작업과 연관 지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자산증식의 주요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건의·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금투협은 퇴직연금제도 혁신과 관련해 디폴트 옵션과 기금형 제도 도입이 재추진 될 수 있도록 국회 및 당국과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며,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 보호법 시행령 제정과 관련해 업계 의견을 청취하고 금융당국에 전달할 계획이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DLF 사태를 계기로 투자자교육협의회를 통해 취약계층인 고령층을 위한 교육 컨텐츠를 개발 중에 있으며, 계속해서 취업 또는 창업을 앞둔 청년층을 위한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협회는 자본시장 전반에 걸쳐 체질 개선과 기초 체력을 강화하여 참여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