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규제민원 포털의 모습.
금융규제민원 포털의 모습.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해외 선진국의 금융 관련 법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해외법령 정보를 체계적으로 검토해 정책 의사 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조치다. 또한 노후화된 금융규제민원포털도 사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고도화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해외금융법령정보시스템 구축 및 금융규제 민원포털 고도화사업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금융위 측은 "금융규제혁신의 기초자료, 공정· 투명한 정책결정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선진해외법령과 입법동향 파악이 필요하다"며 "해외법령정보시스템을 구축할 현행 금융규제민원포털에서 시스템 속도 저하, 응답불가, 게시글 오류 등 불편이 발생해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금융규제민원포털 내에 해외법령시스템을 구축해 주요 국가에 대한 금융 관련 법령 링크, 입법동향 보고서, 법체계도를 제공할 계획이다. 해외법령체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금융연구원에서 관련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금융규제민원포털도 개편한다. 최신 웹트랜드와 타기관 우수사례를 참고해 사용자 편의성과 정보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디자인, 메뉴 구성 작업일 실시한다. 반응형 UI·UX를 적용하고, 검색UI 개편과 함께 간편검색, 상사검색, 자동완성기능 등 다양한 방식의 검색 기능 강화에도 나선다.

금융위 측은 "해외법령시스템 구축으로 해외영업활동을 준비하는 금융회사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규제민원포털 노후장비 교체와 서버 자원 증설로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