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3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의 한 음식점에서 5대 금융지주사 회장들과 조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왼쪽 두 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금융지주회장들이 은성수 금융위원장에 빅테크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23일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농협·우리) 회장과 조찬 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금융위원장과 금융지주회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과 관련한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원장은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한 서비스 출현, 가격 인하 등 긍정적 측면을 갖는다고 언급했다. 다만 기존 금융업권과의 공정경쟁 이슈, 시스템 리스크 야기 가능성과 같은 우려의 목소리고 존재하는 만큼 금융당국-금융권-빅테크가 함께 모여 ‘빅테크’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금융지주회장들도 금융위원장의 빅테크 협의체 구성 제안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적극 참여를 통해 건설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관련 금융지원 현황을 중점 점검하고 향후 과제도 논의했다. 금융위원장은 금융지주회장에 이달 말부터 가동될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으로 자금이 원활하게 공금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금융지주회장들도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이 저신용·취약기업 지원이라는 당초 취지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산개발 및 대외홍보 준비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판 뉴딜’ 뒷받침을 위한 금융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들은 대부분 혁신적 도전과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만큼, 금융시스템의 위험 공유·분산 및 자금 배분 기능이 적극 뒷받침돼야 한다”며 “특히 부동산으로 쏠리는 시중 유동자금이 생산적 부문으로 유입되도록 자금중개기능을 전환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금융위원장과 금융지주회장은 금융권의 손실부담능력 확충을 위한 충분한 충당금 적립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금융부문의 안정성이 국가 신용에 직결되는 만큼, 금융권이 충당금 적립에 적극 나서 미래손실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지주회장들도 충당금 적립을 통한 손실흡수능력 확충에 공감하면서, 감독기준·세제·회계상의 지원 필요사항이 있다면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