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정부가 증권회사의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증권사 콜 차입(Call Money)과 자산운용사 콜론(Call Loan) 운영 한도를 다음달부터 이전 수준으로 복원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증권사의 콜 차입과 자산운용사 콜론 운영 한도를 8월부터 이전 수준으로 복원하고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자의 현금성 자산 보유규제 역시 8월부터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급변동 국면에서 금융투자업계의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3월 말 콜 차입 월평균 한도를 자기자본의 15%에서 30%로, 자산운용사의 콜론 한도는 전체 집합투자기구 자산총액의 2%에서 4%로 대폭 완화한 바 있다.

이후 시장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됐다는 판단에 5월(25%)과 6월(20%)에 콜 차입 한도를 일부 하향 조정했다. 해당 기간 콜론 한도는 3.5%, 3.0%로 낮췄다.

7월 한 달간 일시적으로 완화한 RP 매매 규제도 정상화된다. 금융위는 RP 매도자가 매도잔액의 최대 10%를 현금, 예·적금, 양도성 예금증서 등 현금성 자산을 보유해야 하는 규제를 7월에만 매도잔액의 1%만 보유하도록 대폭 완화한 바 있다. 8월부터는 이전처럼 10%의 현금성자산을 보유해야 한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시장의 저신용·취약 부분으로 자금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는 지난 24일 본격적으로 매입을 개시해 총 5520억원을 지원했으며, 코로나10 P-CBO도 5205억원 규모의 7월분 발행을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적인 봉쇄조치와 경기침체로 인해 타격을 입을 수출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금융지원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들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며 “정책금융기관의 우대보증,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수출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지점과 공장 등에 대한 지원 방안을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통해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자동차 부품산업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의 경우 원활하게 집행 중이며, 기간산업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은 은행권 업무협약 등을 거쳐 다음 주 중 지원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중 1차 소상공인 대출은 13조7000억원 지원됐고, 2차 소상공인 대출은 5354억원 집행됐다. 이 외에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통해 18조2000억원, 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화를 위해 10조7000억원 지원됐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