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정부가 집중호우로 인한 신속한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금융지원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11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기업 안정화방안 등의 준비·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추진상황, 중소·중견기업 자금지원 상황 및 애로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손 부위원장은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기업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의 기존 대출·보증에 대한 상환유예와 만기연장을 실시하고, 재해피해를 입은 가입자 대상으로 재해보험금을 신속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보의 재난피해 중소기업 특례보장과 농신보의 농어업재해대책자금신용보증 등을 통해 재해피해 복구자금도 신속히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시장 안정과 경기반등의 흐름을 이어가고, 나아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금융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국내 증시가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고 2분기 기업실적도 상당수가 시장전망치를 상회하는 등 양호한 편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기 대응조치가 2008년도 금융위기 경험을 바탕으로 이뤄진 만큼, 과거 위기극복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고려해 양극화·기업부채·기업활력 부족 등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며 “경제적 격차가 확대되지 않고, 취약계층의 금융애로가 심화되지 않도록 서민금융을 통해 금융 포용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일까지 코로나19 1차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3조8000억원 지웠됐다. 2차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은 5734억원 집행됐다.

금융권 대출 보증은 187만건, 총 173조6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공급됐다.

유형별로는 신규대출과 보증이 78조9000억원, 기존대출과 보증 대상 만기연장이 94조7000억원 각각 지원됐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