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현대해상)
(자료:현대해상)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불쾌지수가 높을수록 교통사고 발생률을 2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은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불쾌지수 상승, 타이어 펑크 등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지난 18일 발표했다.

장마 기간 이후 높은 습도와 기온 상승은 운전자들이 느끼는 불쾌지수를 높이는데, 작은 불쾌감에서 시작한 운전자 간 다툼이나 휴가철 교통체증은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69만건을 분석한 결과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보다 80 초과칠 때 사고가 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시에서 4시 사이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불쾌지수가 80 이상일 때는 이 시간대 사고 비중이 22.7%로 여름철 평균인 14.5%보다 7.2%포인트 증가해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불쾌지수 상승이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불쾌지수 80이 넘을 때 20대의 사고 비중이 8.0%포인트 증가해 가장 두드러졌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고온다습한 날씨에 대한 민감도가 가장 높다는 설명이다. 20대의 경우 음주운전 사고도 여름철에 가장 빈번(37.8%)하기 때문에 휴가철 운전 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는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며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은 20~23℃를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 가량 창문을 내려 환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온이 30℃ 이상일 때에는 타이어 펑크 사고율이 65%로 높게 나타났다. 타이어 펑크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6.5배, 중상자 발생률은 2.1배 높기 때문에 폭염이 이어질 때에는 평소 차량점검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 박사는 “기온이 30도일 때 노면은 70도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 점검해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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