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교보증권)
(자료=교보증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교보증권은 생명보험사 4곳과 손해보험사 5곳의 3분기 투자의견을 ‘비중확대’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김지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가 다시 확사되면서 국내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나, 코로나19로 인한 보험사고 및 청구건수 감소에 따라 생보사 및 손보사 모두 위험손해율의 안정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해 2분기 4개 생보사(삼성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미래에셋생명)의 이익은 66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49.6%, 65.7% 증가했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활동이 줄어들면서 보험관련 사고 청구건수 및 청구금액이 줄어 위험 손해율이 하락하면서 보험영업이익이 개선됐기 때문이다.

또 주식시장 상승으로 전분기에 쌓은 변액보험 관련 책임준비금 적립앱 환입이 발생하면서 순익 증가에 기여했다.

올해 2분기 5개 손보사(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보, 메리츠화재, 한화손보)의 당기순이익은 71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각각 54.8%, 34.6% 늘었다.

손보사 순이익 증가는 전 보종별 손해율 개선과 사업비율 하락에 따른 보험영업이익이 증가했고, 투자이익도 양호한 수준을 시현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자동차보험 관련 자동차 운행 축소 및 활동량 감소 등으로 인해 당분간 보험금 청구는 평균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연구원은 “경기둔화 우려에 따른 수익감소를 감안하더라도 보험사 대부분 전년 대비 수익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배당주로도 매력적으로 판단된다”며 “탑 픽으로는 삼성화재와 DB손보를 유지하며, 차선호주로 올해 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한화손보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