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장승호 기자> 소규모로 진행되는 가상통화 투자설명회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사각지대로 떠올랐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가급적 자택에 머무르고 소규모 모임, 투자설명회 참석을 지양해줄 것을 당부했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4일 개최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관련 문제가 제기된 불법 가상통화 투자설명회에 대한 방역강화 및 소비자 보호 필요성이 논의됐다.

가상통화 투자설명회는 투기열풍이 불었던 2017년부터 실내강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기존의 불법 다단계, 방문판매업자들이 가상통화 투자를 빙자해 유사수신(원금보장) 및 사기(수익률 과대광고)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투자설명회 참석자를 대상으로 모집수당을 주면서 주변 지인에게 가입을 권유하도록 하거나, 사업 초기에는 피해자에게 약속한 수익을 지급하며 지인에게도 추천하도록 하는 등 피해자의 선의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가상통화 투자설명회가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카페와 같은 실내에서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추세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와중에도 가상통화 등의 다단계식 사업설명회는 암암리에 개최돼 방역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소규모 모임, 투자설명회 참석을 지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가상화폐 투자 설명회의 경우 중장년층의 은퇴 후 여유자금을 노리고 접근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업체가 투자금을 모집해 오면 모집액의 일정 비율을 수당으로 지급하겠다는 제안을 할 경우, 다단계 유사수신 가능성을 의심해봐야 한다”며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을 경우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미리 문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향후 금융당국, 국무조정실 및 수사기관은 필요시 가상통화 투자설명회와 관련하여 입수된 정보를 공유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