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2차 소상공인 대출 한도를 상향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8일 오전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민생·금융안정패키지를 점검·보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단기적인 금융지원 조치뿐만 아니라 경제의 리스크 요인들을 사전에 관리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들도 동시에 해나가겠다”며 “소상공인 2차 지원 프로그램 한도조정 등을 통해 금융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대출은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 상품이다. 지난 3월 1차 프로그램이 시행돼 빠르게 소진되면서 5월 2차 프로그램이 가동됐다.

10조원 규모로 마련된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6379억원이 소진돼 9조3600억원 가량이 남았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 수요 확대가 재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프로그램 보완을 통해 적재적소에 지원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2차 금융지원을 통한 대출 한도는 1000만원이다.

손 부위원장은 “정부는 현재 운영 중인 175조+α 민생금융안정패키지의 남은 지원여력을 최대한 활용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긴급자금 수요를 지원하겠다”며 “또 금융권은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상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도 현장에서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크게 증가한 가계 신용대출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신용대출이 주택대출 규제의 우회수단이 되지 않도록 차주별 DSR 적용 실태 점검을 개시했고, 신용융자시장과 증시 주변자금 추이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은행권의 대출실적 경쟁에서 신용대출 증가가 기인하지 않았는지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에 따르면 1차 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14조1000억원이 지원됐고, 2차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3679억원이 집행됐다. 이 외에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통해 22조원, 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화를 위해 12조원이 지원됐다.

금융권 전체 대출·보증 지원은 지난 4일 기준 197만7000건, 194조1000억원이 이뤄졌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