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보험사들이 인슈어테크 활용 영역을 넓히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건강증진형보험, UBI자동차보험과 같은 신상품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험영업 대상 추출 및 계약심사를 고도화하는 모습이다.

지난 2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인슈어테크 활용한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인슈어테크는 상품개발부터 계약체결, 고객 관리까지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적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야를 말한다.

보험사들은 텔레매틱스·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한다.

AIA생명의 건강증진형 보험이나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의 운전습관 연계보험이 대표적이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 나이에 따라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SKT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제공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이동통신을 통해 주행정보, GPS 정보를 실시간 공유해 통신사 네비게이션(T맵) 또는 운행정보기록장치(ODB)에서 수집한 운전자의 운전습관(주행거리, 급가속, 급감속, 급출발 등)을 분석해 보험료를 할인하는 자동차 보험도 출시되고 있다. 현대해상의 겨웅 장치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7% 할인하고 안전운전 요건 충족 시 5% 추가할인을 제공한다.

또 보험사들은 고객상담자료, 온라인 활동기록, 의료, 신용등급과 같은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사고발생위험, 계약유지율, 보험사기가능성 등을 예측하고 이를 보험 상품개발, 마케팅, 위험관리에 활용한다.

계약자와 유사한 연령·직업·소득 그룹을 구분해 추가 영업대상 고객을 예측하며 보험계약의 해지 가능성, 보험료 연체가능성 등을 예측해 유지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계약에 대해서는 사전 대응을 통해 계약유지율을 높이는 식이다.

이외에도 보험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방지시스템을 구축해 보험사기 관련 고위험군을 자동 분류해 심사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도 지속 출시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고객 문의사항의 문맥을 분석해 1:1 채팅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챗봇을 활용해 고객상담 및 계약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생명, 라이나생명은 챗봇을 통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조회 등 고객QNA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다.

로봇을 활용한 업무자동화(RBA)도 이뤄진다.

로봇은 이미지 및 문자(OCR) 인식, 컴퓨터 및 웹화면 인식, 자연어 이해 기술 등을 이용해 직원의 업무행동(자료 검색·조회, 입·출력)을 모방해 업무수행을 대신하며 안내장 서류 검수, 보험증권발행, 고객정보 입력 등의 단순·반복 업무를 진행한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험금 청구 시 본인인증, 보험증권 위조검증 업무도 시범 적용되고 있어 향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사들은 빅데이터를 토대로 위험을 세분화하고 미래위험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업무처리 자동화 및 간소화를 통해 계약심사, 고객 응대 등 보험업무처리에 있어 비용절감, 업무처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