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켓에서 다이어트, 헬스, 이너뷰티를 표방하며 판매되는 식품을 대상으로 22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집중 수거·검사한다고 밝혔다. 

SNS 마켓은 주로 판매자가 제조업체와 협업해 공동구매 형식으로 물품을 판매하거나, 자체 제작 및 판매자가 직접 선별한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검사는 최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쇼핑 이용이 급증하면서 유명 인플루언서(SNS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가 판매하고 있는 인기 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실시됐다. 

수거대상은 회원수 10만명 이상의 카페, 페이스북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다이어트, 헬스, 이너뷰티 표방 제품이다. 

검사항목은 제품 특성을 고려해 식중독균뿐 아니라 비만치료제, 이뇨제 등 의약품 성분까지 포함된다. 

또한 SNS 마켓 등 온라인에서 판매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질병 예방·치료효과를 표방하는 허위·과대광고 행위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이나 식품 안전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했을 때 발량식품 신고전화 1399,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