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2019년 업무계획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2019년 업무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올해 혁신·신뢰·안정의 3대 목표 아래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혁신 과제들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7일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2019년 금융위원회 업무계획’ 발표에서 올해 금융정책 목표로 혁신금융, 신뢰금융, 금융안정 달성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정부는 올해도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금융의 역할을 강화하고 핀테크 등 금융 혁신의 속도를 높이겠다”며 “소비자 중심 금융 시스템 구축과 공정하고 투명한 금융질서 확립에 나서는가 하면 시장 위험요인을 대비해 금융 안정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불필요한 영업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검사·제재 쇄신 등 금융당국의 일하는 방식도 개선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금융 시장의 자율성과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한 영업 규제를 과감하게 개선할 것”이라며 “보험사의 건강증진형 상품 활성화, 카드사의 빅데이터 활용 컨설팅 업무 수행, 비대면 신탁계약 체결 등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합리화 하겠다”고 말했다.

또 고령층과 청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 정책을 추진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금융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공정경제 입법 등 공정하고 투명한 금융질서 확립에도 힘쓰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고령층의 주택연금 가입 저변을 넓혀 노후생활안정 수단으로서의 주택연금 활용도를 제고할 것”이라며 “청년층의 주거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월세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해 총 1조1000억원의 소액보증금대출, 월세대출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관리, 선제적 기업구조조정 등 시장 위험요인에 면밀히 대비해 금융안정도 확고히 유지할 계획도 밝혔다.

최 위원장은 “회계·공시제도 개선을 통해 공정한 자본시장질서를 확립하겠다”며 “기업지배구조 공시 세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비재무적 정보의 공시 확대를 추진하며 회사에 불리한 정보를 늦게 공시한 기업들에게 각종 불이익을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금융 안정을 위해 가계부채의 증가율을 5%대로 억제해 하향 안정화 추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대형금융회사에 대한 회생·정리계획 제도를 입법화하고, 비은행권 거시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기업 구조조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실채권 시장의 수요 기반을 확충하고 기업회생채권 중개도 활성화해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