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현대해상)
(자료=현대해상)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고속도로 주행 중 휴게소 진입 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최근 급증했기 때문이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29일 ‘추석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안전대책 연구’ 결과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최근 3년간 10%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사고피해 규모는 일반 주차장 사고 대비 3.5배 높다고 발표했다.

조사 결과는 2017~2019년 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한 현대해상 사고데이터 15만3287건과 추석 연휴에 4시간 이상 운전 경험이 있는 300명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작성됐다.

휴게소 사고는 휴게소 진입로와 광장 진입부 등 휴게소로 들어올 때의 사고가 전체 사고의 절반 수준(49.4%)이며, 사고피해 규모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고속도로 본선에서 휴게소로 진입 시 주행속도(평균 75.7km/h)를 충분히 감속하지 못하고, 주차공간과 다른 차량의 움직임을 동시에 살펴야 하기 때문에 위험 상황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주차구역에 차량을 입차할 때 때(10.4%)보다는 출차할 때(17.1%) 사고가 1.6배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휴게소 주차구역의 구조상 일반적인 주차장과 달리 주로 후진 출차하기 때문에 주위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못해 사고 발생위험이 더 큰 것이다.

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추석에는 41.5가 귀성을 포기할 의향을 밝혔으며, 17%는 혼자 내려갈 계획인 운전자도 있었다. 평소에는 추석 연휴 고속도로 운행 중 휴게소를 평균 2번 이용하는 비율이 48%로 가장 높았지만, 이번 연휴에는 ‘이용 시간과 이용 횟수를 줄인다’가 4명 중 1명이었고, ‘사람이 덜 붐비는 휴게소를 이용한다’가 절반 가량 차지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이수일 박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진입부는 주차공간 검색과 다른 차량 움직임을 살피는 것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하면서 차량 속도를 충분히 줄여야 한다”며 “주차장 차량을 뺄 때는 비상 점멸등을 켜서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내 차량의 움직임을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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