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한 핵심 전략 수립에 나섰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탄소 감축, 유상증자 이후 지속해서 하락하는 주가 회복, 디지털 플랫폼을 혁신하는 구체적 전략들이 논의됐다. 

신한금융은 지난 6일 신한은행 대회의실에서 이러한 내용을 논의하기 위한 ‘2020년 하반기 이사회 워크숍’을 개최했다.

신한금융은 이날 오전 워크샵에서 내년 주요 핵심전략으로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경영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금융권에서 탈석탄 선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신한금융은 기존 탄소감축 노력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과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 대해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대출 확대를 통해 최종적으로 탄소배출 총량을 ‘제로(Zero)’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신한금융은 향후 ‘카본 뉴트럴(Carbon Neutral)’을 추구하는 진일보한 기후정책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선도 기업’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 전략방향 토의 후 이어진 ‘재무계획 수립 방향성’ 발표 시간에 가장 중심이 됐던 주제는 ‘저평가된 신한지주의 Valuation 회복’이었다. 회의 참석자 모두가 초저금리와 코로나 19 여파로 연초 이후 급격히 하락한 주가가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긴 시간 동안 격렬한 토의를 이어갔다.

참석자들은 금융권 1위의 수익성, 저평가된 주당순자산가치(BPS)에도 불구하고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주가를 끌어 올리기 위해 ▲경상수익력 방어·개선 ▲중간배당 등 탄력적 자본정책 ▲트랜드·환경 변화에 따른신사업기회 발굴 ▲ 능동적인 시장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방안을 실행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오후 핵심전략 아젠다를 집중 토론하는 시간에는 ‘디지털 플랫폼 혁신 전략’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디지털 플랫폼 혁신’은 신한금융이 그룹차원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하고 있는 핵심 과제로 박철 이사회 의장이 직접 주제로 선정할 만큼 이사들의 관심이 가장 뜨거운 분야였다.

현재 신한금융이 가진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나오는 등 2시간 여에 걸친 치열한 토론 나눴고, 지주사 내 조용병 회장 직속의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룬샷 조직’을 운영하기로 했다. ‘룬샷 조직’은 본부장급 추진단장 및 실무자 포함 총 30명으로 구성됐으며, 실행력 강화를 위해 워크샵 다음날인 7일부터 곧바로 가동하기로 했다.

‘룬샷 조직’ 주도하에 만들어질 신한금융의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기존 금융 플랫폼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별성을 갖기 위해, 금융 뿐만 아니라 비금융 관점에서 트래픽(Traffic)을 확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및 소비자·생산자를 하나로 연결하는 폭넓은 개방성을 통해 더 큰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