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보험연구원 제공)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내년도 퇴직연금을 제외한 수입보험료가 올해보다 1.7%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생명보험업은 0.4% 감소하고, 손해보험업은 4.0%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보험연구원은 16일 ‘2021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를 온라인 세미나로 개최해 이같이 밝혔다. 보험산업 전망은 김세중 동향분석실장이, 보험산업 과제는 김해식 연구조정실장이 발표했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퇴직연금을 제외하고, 보장성보험의 성장 둔화와 저축성보험의 위축으로 전년 대비 0.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험연구원은 보장성보험의 경우 소비심리 악화, 대면채널 영업환경 개선 지연, 판매규제 강화 등으로 2.9% 성장하는 데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저축성보험은 연금보험의 감소세 지속과 저축보험 기저효과로 2.6% 감소하고, 변액저축성보험은 계속보험료의 축소로 인해 6.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손해보험의 퇴직연금을 제외한 원수보험료는 장기보장성보험 및 일반손해보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저축보험 부진과 자동차보험의 성장세 둔화로 4.0% 증가가 전망된다.

주력 상품군인 장기손해보험은 상해, 질병, 운전자보험을 중심으로 올해 대비 4.7% 성장이 예상된다. 다만, 보장성보험 확대 경쟁 완화 및 시장포화와 저축보험 감소세 등을 증가율은 전년(5.2%)에 비해 다수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인상 효과와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가 소멸된 가운데,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확대 등의 감소요인으로 인해 2.9% 성장이 전망된다. 일반손해보험은 의무보험 증가로 배상책임보험 시장·신규 위험담보 확대 등으로 5.1% 성장이 예상된다.

내년 퇴직연금 보험료 규모는 생명보험이 17.6%, 손해보험이 8.4%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생명보험은 DB형 퇴직연금 사외적립비율 확대 효과가 크며, 손해보험은 계속보험료 중심의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퇴직연금 보험료는 대부분 12월 일시적으로 유입돼 전망의 불확실성이 크다.

퇴직연금을 포함한 수입(원수)보험료는 올해(5.0%)와 비교해 둔화된 4.0%가 전망된다. 생명보험은 올해 4.1%, 내년 3.5% 증가가 예상되고, 손해보험은 올해 6.2%, 내년에는 4.5% 성장이 전망된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산업이 원활한 사업모형 전환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장 공백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또 전통적 사업모형이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보험의 주 수요층인 저연령 인구의 감소는 전통적 개인보험 수요의 위축을 야기하고 있고, 기업보험도 경제의 구조적 저성장 지속으로 수요 위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판매채널도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전통적 판매채널 구조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봤다.

이런 가운데 전통적 사업모형을 대체할 신규사업모형의 도입은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표적 신규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건강관리서비스, 디지털보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고, IT 신기술 도입을 통한 보험산업 전반의 효율화 및 온라인 채널 혁신 등은 아이디어 단계에 머물러 있다는 설명이다.

보험연구원은 보험산업이 사업재조정(Rebuilding)과 경쟁·협력(Copotition)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김 실장은 “보험산업은 기존 사업모형과 전략을 지속하기 어려운 구조적인 저성장 및 저금리에 직면한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 압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보험산업은 사업재조정과 소비자, 판매채널, 정부 등과의 경쟁·협력모델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모형과 규제를 재정비해야 한다며 ▲계약이전 인프라 ▲위험선별·인수능력 강화 ▲위기대응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경쟁과 협력을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강화 ▲판매채널 선진화 ▲소비자 신뢰 제고 등을 통해 산업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보험산업은 탈성장사회로 진입하여 과거와 같은 사업모형으로 회귀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따라서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모형을 조정하고 규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