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익률·수령액 한 눈에 본다
퇴직연금 수익률·수령액 한 눈에 본다
  • 염희선 기자
  • 승인 2020.11.09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앞으로 퇴직연금 수익률과 예상 연금수령액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퇴직연금 운용보고서를 금융사에서 받아 볼 수 있다. 

9일 금융감독원은 퇴직연금 운용보고서 개편(안)을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개편되는 서식으로 가입자에게 개별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편되는 운용보고서에서는 납입원금 대비 수익률을 안내한다. 가입자가 운용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첫 페이지에 표준 요약서를 신설하고 납입원금 대비 수익률(누적·연평균)을 안내한다. 또한 안내장 수령인이 직접 부담한 자산·운용관리 수수료 총액(누적)도 함께 안내한다. 

펀드보수와 연금수령단계 수수료도 안내한다. 적립금을 펀드(또는 실적배당형 보험)로 운용할 때 별도로 부과되는 펀드 총보수율과 100만원당 총 보수액에 대한 안내를 추가한다. 

통상 펀드 총보수는 적립금에서 매일 자동 차감되기 때문에, 가입자가 보수율(수수료율)을 체감하기가 어렵고, 퇴직연금 계좌에서 발생하는 자산·운용관리수수료와 별개로 부과된다는 사실을 가입자가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적립금 운용단계의 수수료 뿐만 아니라, 연금수령단계의 수수료를 추가로 안내해 근로자의 연금수령을 유도할 계획이다. 

예상 연금수령액도 안내한다. 근로자가 노후 수령액을 확인하고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연금수령 예상액을 연령별, 연도별로 안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