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연말을 앞두고 금융당국의 압박 속에 시중은행들이 가계대출을 더 옥죄고 있다. 일부 은행은 1억원 이상 신용대출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14일부터 연말까지 1억원을 넘어서는 모든 가계 신용대출을 중단하기로 했다. 신규 신청했을 때나 증액하려 할 때 기존 신용대출과 합쳐 1억원을 넘어서면 대출 승인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다른 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을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타는 타행대환 주택담보대출도 연말까지 중단할 계획이다. 타행 계정의 대출금을 국민은행 계정으로 갈아타 대출 총량이 늘어나는 것을 피하려는 조치다. 

신한은행은 14일부터 의사 및 변호사 등 전문직 신용대출 한도를 3억원에서 2억원으로 인하한다. 직군별로 2억5000만원에서 3억원이었던 기존 한도를 일괄 조정하는 것이다. 신한은행은 곧 직장인 신용대출 제한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 11일부터 비대면 신용대출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농협은행은 이달부터 비대면 신용대출 올원직장인대출 한도를 1억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인하하고, 우대금리도 삭제했다. 하나은행도 전문직 대상 대출 한도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지난 3일부터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최저 금리를 인상했다. 

연말 은행권의 신용대출 제한 움직임은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와 압박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연봉 8000만원 초과 고소득자의 고액 신용대출 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규제에는 신용대출 총액 1억원 초과 대출자가 1년 이내에 규제지역 내 주택을 구입할 경우 해당 신용대출을 회수하는 방안도 담겼다. 신용대출의 이상 급증이 주택 매매로 이어진다고 보고 서민의 자금수요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고소득자 신용대출 규제만 핀셋 규제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신용대출 규제는 은행권의 신용대출 폭증을 막지 못했고, 이후 금융감독원은 은행 가계대출 담당 임원들을 불러 11월 가계대출 관리가 미흡했다며, 연말까지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목표(가계대출 증가액 월 평균 2조원대 유지)를 반드시 유지해잘라고 채근했다. 특히 연내 총량관리가 사실상 불가능해진 2개 은행을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금융당국의 압박과 은행권의 대출 옥죄기에 가계대출은 안정세를 찾고 있다.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지난 10일 기준 133조5689억원으로 지난달 말보다 1235억원 줄었다. 주택담보대출 잔액도 같은 기간 4946억원 감소한 469조9292억원을 기록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