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앞으로 인공지능(AI)을 통해 금융회사 불완전판매나 불법사금융광고 등의 상시감시가 강화된다. 금융권 민원 상담 내역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징후를 미리 포악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된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4대 목표 및 중점 선도과제’를 발표했다.

이번에 마련된 디지털 전환 로드맵은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 ▲금융소비자 채널 획기적 개선 ▲디지털 기반 업무방식 혁신 ▲디지털조직 역량 강화라는 4대 목표와 13개 중점 추진 과제로 구성됐다.

우선 데이터 중심 감독시스템 전환을 위해서는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 검사종합시스템 등 감독 핵심시스템의 개편을 시작으로 빅데이터·AI 기술을 활용해 금융감독 효율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문서형태의 과거 사건기록물을 데이터화하고, 대량의 매매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

전자공시스템(DRAT·다트)을 통해 공시되는 상장사 재무제표 주석사항을 표준화된 데이터 형태로 수집·분석·개방하는 체계가 구축된다.

민원상담 내역과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의 분석을 강화해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이상징후를 포착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된다.

금감원은 공공성과 파급력이 높은 금융감독 데이터에 대해서는 공개 범위를 점차 확대해 금융회사의 준법감시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단순·반복적인 감독행정업무를 줄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방침이다. 부서간 정보공유와 소통을 위해 협업플랫폼을 구축하고, 메신저 기반의 협업도구를 도입하며, 페이퍼리스 기반 문서관리, 사내 챗봇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조직문화 중심의 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해서는 디지털 혁신포럼(가칭)을 신설해 금융회사 및 디지털 산업 전문가와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채널을 운영하고 디지털 전환 전략을 보완하는 등 협업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보화전략계획 컨설팅을 통해 중장기 디지털 전환 계획을 보다 면밀히 수립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신뢰받는 금융시장 조성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국가위험관리자로서의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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