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신용보증기금)
(자료=신용보증기금)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우수한 중견·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최대 7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일자리 창출 역량 중심의 보증심사 체계도 구축해 고용창출 능력과 고용의 질이 우수한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보 윤대희 이사장은 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취임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혁신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신보는 유니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혁신아이콘 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혁신아이콘 기업은 창업 2년 이상 10년 이내 기업 중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로 우수중견기업이나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말한다. 신보는 혁신아이콘기업에 최대 70억원을 지원하고, 전담조직과 기업을 매칭해 최장 8년간 맞춤형 밀착서비스를 제공해 유니콘기업 탄생을 견인할 계획이다.

윤 이사장은 “현재 국내 유니콘기업은 8개에 불과해 혁신생태계가 미흡한 수준으로 신보가 스타트업의 리스크를 부담해 대규모 민간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올해 안으로 10개 내외의 혁신아이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혁신금융 정착을 위해 올해 말을 목표로 ‘신(新)미래성장평가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재무적 성장을 예측하고 성장잠재력을 측정해 기업의 미래성장성을 종합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전자방식외담대 전용 매출채권 보험을 시범 도입해 매출채권 미회수 시 외담대 상환위험 해소를 확대할 예정이다.

윤 이사장은 “기업의 미래가치, 성장성을 보증심사에 반영해 신용도는 낮으나 미래성장성이 우수한 창업기업의 우대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혁신역량 및 사회적 가치를 평가에 반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 중심의 보증심사 체계도 구축한다.

신보는 고용창출 능력과 고용의 질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발굴해 보증한도를 확대해주고, 심사방법과 전결권을 완화할 계획이다. 이번달 중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일부 기업에 일자리 창출 역량평가를 시범 운용한 뒤 성과 분석을 통해 2020년부터 대상기업을 확대한다.

데이터뱅크 및 플랫폼을 구축해 플랫폼 경제 활성화 기여에도 나선다. 신보는 보유한 기업 원천 데이터를 핀테크 기업, 신용정보사, 은행 등 민간에 적극 개방하는 ‘데이터 뱅크’를 내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윤 이사장은 “신보, 기업, 유관기관이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을 구축해 수요자 요구 기반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신보는 도로, 철도 등 전통적 SOC 외에 문화체육·안전·복지 등 생활SOC 확층을 위해 전담팀을 운영하고 보증공금 로드맵도 수립한다.

윤 이사장은 “노후 인프라 및 복지 인프라를 중점 지원해 2021년까지 인프라 보증 연간 목표의 10% 수준까지 생활SOC 비중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