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발전심의회(금발심)가 본격적으로 가동됐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금발심은 전날 서울시 마포 프론트원에서 대면과 영상을 통해 제1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금발심은 금융 부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금융위원회에 설치한 금융정책 자문기구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전문적 자문 정책은 물론 때로는 건설적 비판과 쓴소리도 당부드린다”며 “금발심이 금융위 직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소통의 장으로 운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금융지원을 지속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자금지원 등 금융부담 완화 정책을 계획 추진하면서 3월 중 종료 예정인 전 금융권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의 연착륙 방안도 준비해야 한다”며 “작년 한 해 코로나19로 급증한 가계부채, 기업부채도 우리 경제에 리스크로 작용하지 않게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정책과 구조조정의 조화 ▲가계부채 관리와 병행한 청년층 실수요자 금융지원 필요성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 시 개인 편익 우선 고려 필요성 ▲주식시장에서 장기 투자 유도 방안 강화 ▲소비자신용법과 금융소비자보호법 분쟁조정 시스템 정비 필요성 등이 제기됐다.

심인숙 금발심 위원장은 “시장과 산업 사회 구조적인 측면에서 현재 우리 금융이 처한 여건이 도전적”이라며 “금발심 위원들이 금융정책의 주안점, 정책목표의 우선순위 등 내용에 대한 가감 없는 의견을 제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