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보험연수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보험연수원)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보험연구원이 올해 보험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경영 건전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도전과제 제시를 핵심 업무로 선정했다.

보험연구원은 21일 비대면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2021년 보험연구원 운영방향’을 발표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코로나19의 확산과 재확산 반복으로 비대면 경제활동이 일상화되면서 설계사와 같은 대면채널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보험회사가 소비자 접점을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데이터와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전개되는 환경에서 비용 절감 위주 디지털화와 대면채널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으며, 보험산업은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경쟁 열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어 “반면 성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험산업이 디지털 비대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상품, 채널, 자본 등에서 상당한 구조개혁이 필요할 것”이라며 “치열한 경쟁의 저성장 환경에서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함은 물론, 장기계약 파트너인 소비자의 신뢰 제고와 팬데믹 등의 거대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민·관 협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올해 연구 방향으로 협력과 경쟁, 경영혁신을 제시했다.

그는 “저성장, 비대면 환경에서는 산업 내·외의 기업, 정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을 확대한 후 그 시장에서 공정경쟁을 통해 소비자 후생을 높여 생산적인 보험생태계를 조성하는 협력적 경쟁이 필요하다”며 “이를 뒷받침하려면 수익성을 억압하고 있는 사업모형의 재조정, 적절한 위험관리와 경영투명성 제고, 빅데이터 활용 등 위험선별능력 강화를 통해 경영혁신과 보험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핵심 연구 과제로 ▲경영혁신 촉진 ▲경영 투명성과 건전성 강화 ▲사회안전망 및 실물경제 기여도 제고 ▲소비자 신뢰 제고 등을 4대 연구 방향으로 설정했다.

경영 혁신 촉진을 위해서는 ▲소액단기보험회사 진입 촉진 ▲디지털 보험사 진입 및 활성화 ▲디지털 윤리 가이드라인 마련 ▲온·오프라인 통합채널 허용 등을 주요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경영 투명성 및 건전선 강화를 위해선 ▲K-ICS(신지급여력제도) 로드맵 구체화 ▲런오프(Run-off) 제도 개선 및 시장 조성 ▲경영자 성과평가기준 개선 ▲기후변화위험 감독체계 마련 등을 핵심 추진 과제로 꼽았다.

또 사회안전망 및 실물경제 기여도 제고를 위해선 ▲기업 재난위험 공·사 협력 ▲개인이동수단 피해자 보호 ▲건강보험제도 공·사 보험 연계 ▲초고령자 보장공백 축소 ▲개인연금 활성화 ▲국내 장기대체투자 활성화 등이 추진과제로 설정됐다.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서는 ▲손해사정제도 개선 ▲보험사기 방지 강화 등이 선정됐다.

안 원장은 보험연구원의 연구가 보험현장과 괴리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 현안 대응 속도를 높여 CEO 브리프 등 보험산업 내 주요 의사결정자와의 피드백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원의 현안 분석력을 높이는 선순환을 만들고자 한다”며 “시장 현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목적으로 운영 중인 센터조직에 2021년부터는 ESG연구센터와 모빌리티보험센터를 추가로 운영하며, 산학연구센터를 통해 산업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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