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이미지는 기사와 무관함./이미지투데이
본 이미지는 기사와 무관함./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돼 올해 보험료가 동결이 예정됐지만 뜻밖에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 정비업계가 10%에 가까운 정비수가 인상을 요구하면서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손보업계, 정비업계는 지난 5일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 구성 후 첫 3자 실무협의 회의를 열었다.

정비업계는 회의를 앞두고 정비수가 8.2% 인상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직전 정비수가 인상 이후 3년이 경과, 인건비 상승 등 원가 인상 요인이 누적되면서 정비수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는 자동차보험 정비요금을 결정하는 협의체로 지난해 10월 시행된 개정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보험업계, 정비업계, 공익대표 각 5인으로 구성됐다.

이 법 시행 이전까지 정비수가는 국토부가 업계 의견 등을 수렴해 결정‧공표했다. 가장 최근 정비수가가 공표된 것은 2018년이다.

정비업계의 수가 인상 요구가 수용될 경우 자동차보험료 인상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대물‧자차 보상에서 지출되는 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보험료로 충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손보업계는 정비수가 인상에 대해 유보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정비수가 인상을 공론화하기 전에 이전 정비수가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게 우선”이라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지난해 대비 개선되긴 했지만, 아직 적자 구조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 사안에 대해서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시장 점유율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4사 기준으로 80% 중반대를 유지했고, 지난달에도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다.

적정 손해율이 78~80%임을 감안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1년 전과 비교하면 약 7%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이 외 중소형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5%보다 높아 지난해 자동차보험 영업 적자는 3800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