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생명보험협회)
(자료=생명보험협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100세 시대’ 또는 ‘유병장수 시대’가 도래했다. 이에 따른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생명보험 의료비 보장 상품으로 대비할 수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생명보험협회는 8일 “65세 이상 인구의 2019년 1인당 평균 진료비는 연간 491만원으로, 전체 인구 1인당 평균 진료비 168만원의 2.9배에 달한다”며 “부부 2인 가구 합산 시 평균 진료비 982만원이 소요되므로, 해당 연령층의 연소득 및 노후생활비를 고려했을 때 경제적 빈곤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건강보험을 통한 요양급여비용 등 노인진료비 관련 통계를 보면, 매년 노인 요양급여비용 및 비율은 증가하고 있고 2019년 건강보험료 대비 급여 의료비는 7.04배로 나타났다.

또 국민건강보험이 보장하는 월평균 급여 의료비는 중년기 대비 노년기 약 3배 수준(10만원→30만원) 및 보험료 대비 높은 급여비율(약 7배)로 미뤄, 성‧중년기에 비해 높은 노년기 의료비 지출 비중이 확인됐다.

노인 빈곤율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2018년 기준 OECD 주요 국가 노인빈곤율 평균 14.8% 대비 우리나라는 43.8%로 나타났다. 65세 이하 빈곤율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다.

생보협회는 “의료비로 인한 노후 빈곤을 방지하고, 늘어난 기대여명만큼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청‧장년기부터 노후 의료비에 대한 확실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생보사들은 다양한 보장혜택으로 유병장수시대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고, 노년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보장성 보험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우선 간편심사보험은 고지항목을 최소화한 간편 가입심사 적용을 통해 유병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예컨대 A생보사는 고령자, 유병자 대상 고지항목 1개를 통해 가입 가능하고, B생보사는 최대 80세까지 3가지 고지항목으로 간편가입 가능하다.

중증질환을 집중 보장하는 상품도 있다. 암이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 한국인 주요 사망원인인 중증질환 보장을 강화한 상품이다.

이 외에 ▲고혈압, 당뇨 등 경증‧만성질환 보장 ▲루게릭병, 파킨슨병 등 집중 보장하는 시니어 전용보장 ▲진단자금 및 간병자금 및 생활자금 보장 보험도 있다.

최근 주목되는 헬스케어서비스를 통한 사전‧사후 건강관리뿐 아니라 가사도우미 지원, 대면심리상담서비스 등 다양한 프리미엄서비스도 생보사 상품 가입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