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한류 인기로 2017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이 113조원, 수출액은 88억달러를 돌파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4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7년 기준)를 발표했다.

2017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13조2165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게임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20.6%)을 보여 국내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7553억원으로 가장 컸다. 다음으로는 방송(18조436억원), 광고(16조4133억원), 지식정보(15조414억원), 게임(13조1423억원) 순이었다. 

2017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46.7% 증가한 88억1444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 전 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증가율(15.8%)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수출액은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80.7%), 출판(17.9%), 음악(15.8%) 부문 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7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12억436만달러, 무역수지는 76억1009만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59억2300만달러(해외매출액 포함)로 가장 컸다. 다음으로 캐릭터(6억6385만달러), 지식정보(6억1606만달러), 음악(5억1258만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인기가 지속되며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3년~2017년) 연평균 15.7%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7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64만4847명으로 전년 대비 약 1만3300명이 증가했다. 최근 5년간을 놓고 보면 약 2만50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 종사자 수는 출판, 음악 산업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게임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10.7%)을 보였다.

이번 통계조사 결과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애니메이션·광고·캐릭터·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 2개 기관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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