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새해를 맞은 직장인이라면 다짐하는 것들이 있다. 담배를 끊자. 다이어트를 하자. 자격증을 따자하는 등의 각오를 다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올해 주식·코인으로 돈을 벌자는 목표를 세우는 사람은 많지 않다. 금리인상으로 대출 갚기도 바쁜 '갚즈아'의 세상이 돼서다.

그럼에도 잊어서는 안 되는 사실이 있다. 새로운 투자 적기가 찾아올 때까지 꼬투리 자금을 모아 꾸준히 저축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투자는 할 수 없어도 저축으로 목돈을 모으려는 신년 계획을 세운 당신을 위해 유형별 예·적금 통장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무조건 금리 높은 게 최고라는 A유형

무조건 금리 높은 예·적금을 찾는다면 저축은행 상품을 고려해 볼만하다.  

드림저축은행 정기예금은 1년제 기준 최고 금리 5.50%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참저축은행, 청주저축은행, SBI저축은행, MS저축은행 등 여러 소형 저축은행에서 1년제 정기예금 상품에서 5.50%라는 높은 금리를 제공 중이다. 

저축은행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고객보다는 무조건 높은 금리를 찾는 고객이 선택할 만한 상품이다. 이들 상품은 별다른 가입 제한이 없고, 우대금리 조건도 복잡하지 않다. 저축은행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은행이 파산하더라도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을 보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예금금액을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중은행에서는 특수은행들의 정기예금 상품이 금리가 가장 높다.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코드K정기예금은 1년 만기 기준 5.00%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KDB Hi정기예금은 4.90%, 수협은행의 헤이(Hey)정기예금은 4.80%의 금리를 준다.

외국계은행인 SC제일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4.70%), 지방은행인 전북은행의 JB다이렉트예금통장(4.60%), 부산은행 더(The) 특판 정기예금(4.55%), 대구은행 DGB함께예금(4.50%)도 높은 금리를 책정해 놓고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 

새해 다짐한 목표 이루고, 우대금리도 받고 싶은 B유형

새해를 맞아 세운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다. 신년 목표를 작심삼일하는 게 두렵다면 상품에 가입해 우대금리를 생각하며 목표까지 달려보자. 

국민은행의 KB매직카적금은 내 차 마련이라는 목표를 돕는 상품이다. 자동차를 보유 중이거나 구입할 예정인 고객에게 자동차 관련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자유적립식 예금으로, 월 1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저축할 수 있다.

계약기간 중 자동차를 구입하고 증빙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연 0.1%포인트 우대금리를, 계약기간 중 최근 1년간 자동차 무사고를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연 0.1%포인트 우대금리를 준다.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우리은행의 데일리 워킹 적금이 제격이다. 데일리 워킹적금은 매일 만보씩 걷고 최고 연 1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건강지킴이 적금이다. 일 1만원 이하 적립이 가능하고, 가입기간은 6개월, 기본금리는 연 1%다.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만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입금일에 1만보 이상 걷고 우리WON뱅킹 상품 전용 페이지에서 성공버튼을 누르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다면 하나은행의 내집마련 더블업 적금이 효과적이다. 내집마련 더블업 적금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같은 날 상품에 가입하면 금리를 두배 제공하는 상품이다.

이벤트 기간에 가입했을 때 주는 특별금리 2.3%를 포함하면 최고 연 5.80%라는 높은 수준의 금리를 제공한다. 단 적금 만기까지 청약저축을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이벤트 기간은 오는 2월 28일까지며 월 5만원 이상 20만원 이하로 가입할 수 있다. 

일찍 노후준비를 계획하는 똑똑한 C유형

100세 시대 노후준비를 계획 중인 사람에게 알맞는 상품도 있다. 

우리은행은 은퇴자금 마련을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우리웰리치100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월 300만원 이하로 자유적립이 가능한 상품으로, 재예치 시 최대 9년까지 예치할 수 있다. 우리은행에 연금 이체 실적을 보유하고 있거나, 우리 웰리치100 연금통장에서 이 적금으로 자동이체를 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의 NH ALL100플랜 연금예금은 연퇴자금을 위한 상품이며, 연금으로 수령이 가능한 상품이다. 거치기간은 10년 이내, 연금지급기간은 1~30년 이내다. 같은 날 부부고 모두 가입하고 신규금액이 각 1000만원 이상이건, 거치 및 연금지급기간이 총 3년 이상이고 가입금액이 1000만원 이상이면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