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한국거래소와 금융투자협회는 최근 높아지는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증가하는 신용융자 추이를 감안해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국내 증권시장은 경제 상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 등이 반영되며 연초 대비 코스피 지수는 14%, 코스닥 지수는 34% 상승했다. 

신용융자 규모도 큰 폭으로 증가해 증권사들은 신용융자를 활용한 레버리지 투자, 특정섹터·테마주 쏠림현상으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신용융자 보증금율 차등 확대, 위탁증거금율 상향, 투자자 유의사항 안내 등의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 

이러한 증권업계 노력과 증시 동향에 따라 최근 들어 신용융자 증가세가 완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만 테마주 위주로 변동성이 확대되고 순환매가 빨라지는 등 레버리지 투자, 테마주 쏠림 관련 위험성에 대해 여전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증권사들의 노력에도 중국 등 글로벌 경기의 변동성 확대와 일부 테마주의 급등락이 계속되는 최근 증시상황을 감안해 증권업계는 금융투자회사의 리스크관리 모범규준 및 회사 자체 리스크관리 기준을 철저히 이행해 투자자 보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고객의 신용도에 부합하는 신용거래 한도를 부과하고, 신용거래 리스크관리 체계의 효과적인 작동과 주기적 점검도 실시한다. 

아울러 협회와 거래소는 투자자들에게 과거 신용융자 잔고가 높은 종목이 주가하락 시 하락폭도 컸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신용융자 사용 시 투자위험에 대한 당부사항도 전했다. 

우선 신용융자는 시장상황에 따라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테마주의 경우 투기성 자금 때문에 주가변동성이 높은 경우가 많아 해당 테마에 대한 인식변화 및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서는 단기간에 큰 손실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용거래에 대한 투자위험을 정확히 인식하고 위험 감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투자해야 하며, 레버리지 투자는 주가하락 시 추가담보를 요구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자금의 성격과 상환 능력을 고려해 신중히 투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협회는 증권사 신용융자 담당부서 뿐만 아니라 준법감시인 협의체 등을 통해 신용융자에 따른 리스크 관리 강화를 내부통제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할 예정이며,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시장내 테마주에 대한 무분별한 뇌동매매로 투자자의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테마주 과열방지를 위한 조치도 실시한다.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테마주 대상 적극적 기획감시로 불공정거래 혐의종목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실시하는 등 관계기관과 공조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내부 시스템 개편을 통한 테마주 모니터링 강화로 테마주 확산 시 선제적이고 지속적인 시장감시를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