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금융협회에 게재되어 있는 의결권 행사 내용 등이 담긴 총회 위임장. 
대부금융협회에 게재되어 있는 의결권 행사 내용 등이 담긴 총회 위임장. 

차기 대부금융협회 회장을 두고 회원사와 협회가 다시 갈등에 빠졌다. 이번에는 총회를 앞두고 제작된 위임장이 문제다. 의결권행사 내용 단 3줄만 기입된 위임장에 서명을 해서 회신해달라는 협회와 보다 충분한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18일 업계 등에 따르면 대부금융협회 회원사 등이 모인 ‘대부금융협회정상회추진위원회’는 이번주 대부금융협회 총회와 관련해 참석을 장려하는 활동을 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오는 29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진행되는 제15기 정기총회를 두고 또 한 번 협회와의 의견 차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추진위가 문제 삼고 있는 부분은 바로 위임장 내용이다.

'대부금융협회' 공지 등에 따르면 부의되는 안건은 제6대 임원 선임, 2023년 결산 승인, 2024년 사업계획 보고 및 예산 승인 등이다. 핵심이 되는 안건은 단연 제6대 임원 선임, 즉 차기 협회장이다.

협회는 이 차기 협회장 선임과 관련해 위임장을 통해 의결권 행사 내용을 ‘1.제6대 임원 선임에 관한 내용’ 단 한 줄로 표기, 나머지 안건과 합쳐 다루고 있다. 이를 총회 개최를 위한 정족수 충족을 위해 2545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22일까지 위임장을 발송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추진위 측은 실질적인 백지위임과 같다며 반발하고 있다. 직접 참석이 어려운 회원사를 대상으로 대략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안건별로도 찬석 혹은 반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하다는 것이다.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가 필요하다는 것인데, 이는 지난달 있었던 회장 후보 단수 추천을 두고 했던 문제제기의 연장선상이다.

지난달 말 협회는 추진위 등 회원사와 업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금융감독원 출신 내정자를 단독 후보로 선정했다 취업승인을 받지 못해 중도하차한 선례를 남긴 적 있다. 결국 부랴부랴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다시 이례적으로 다시 회장 후보를 선임, 한국평가데이터 정성웅 부사장을 차기 회장으로 내정한 바 있다.

한편, ‘대부금융협회정상회추진위원회’는 지난달 회원사 등의 서명을 취합해 금융감독원과 국민권익위에 대부금융협회 및 임승보 회장과 관련된 민원을 접수한 바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민원에 대해 “금감원에서는 접수 한 달정도 시간이 걸릴거다라는 일정을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민원접수 됐다는 문자를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