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금융지원 업무가 증가한 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 노조에서 경영평가를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은 기업은행 본점 전경.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국책금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를 중단해달라는 주장이 나왔다.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업무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경영평가가 족쇄로 작용하고 있다는 취지다. 

국책금융기관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달 31일 "긴급자금, 최우선 지원, 골든타임 구호책이라는 이름으로 100조원이 국민에게 수혈 중이다"며 "이중 70조원 규모의 긴급 대출을 담당하는 국책금융기관은 두발이 묶여 속도를 낼 수 없다. 족쇄는 바로 대내외 이익 경쟁이다"라고 밝혔다. 

국노협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기업은행·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한국감정원·한국자산관리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한국주택금융공사가 모여 만든 협의회다.

국노협은 국책금융기관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에서 이익 경쟁을 펼치고 있어 제대로 된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이 이뤄지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대표 사례로는 기업은행을 꼽았다. 기업은행은 코로나19 대출 폭증으로 업무 포화 상태다. 한 지점에서 많게는 하루 200건의 대출을 취급 중이다. 평소보다(10건 이하) 20배 넘게 업무가 증가한 상황에서 직원들이 식사도 거른 채 일하고 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게 국노협의 설명이다. 여기에 더해 기업은행은 1일부터 신용보증재단 업무인 보증심사까지 이전받았다. 

문제는 코로나19로 업무량이 늘었는데도 기업은행 측이 기존 이익 목표를 버리지 않고 직원을 압박한다는 점이다. 

국노협은 문제 해결을 위해 목적사업 중심의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 기존 방식의 경영평가보다는 코로나19 대응 사업으로 지표를 변경해야 현장에서 기존 업무와 긴급 대출 사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노협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코로나19)에 맞는 비상한 대책과 현장에 맞는 합리적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그렇게 된다면 국책금융기관 노동자들은 힘든 국민에게 달려가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