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대한데일리=염희선 기자> 지방자체단체의 치매국가책임제 기반 마련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치매로 인한 가정의 부담을 줄이고, 국민의 은퇴 후 삶을 지원하기 위한 지자체의 뒷받침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관련 업권에 따르면 경상남도와 경상남도 광역치매센터는 경남형 치매국가책임제 추진을 위해 지난 1~2월 전 시군 20개 치매안심센터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치매국가책임제가 성급히 진행되면서 치매 관련 서비스가 단편·분절로 제공돼 치매서비스 행정의 주민 신뢰도가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도민들은 치매국가책임제의 큰 틀인 치매안심센터에서 어르신 유치원과 같은 임시보호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했다. 하지만 규정상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어르신 유치원사업을 할 수 없다. 

특히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대상자는 치매안심센터 쉼터 이용에 제약이 있어 도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경상남도는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보건·의료·복지 원스톱 통합 치매관리서비스 지원을 위해 경남형 치매관리 모델을 개발하고, 전달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치매안심병원을 확대 통합 운영해 경남형 지역사회 치매 돌봄 모델을 구축하고, 제도적 미비점은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지침이 치매안심센터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점도 드러났다. 경상남도는 권약별(분소) 센터 운영, 치매안심마을 확대, 치매치료관리비 적기 제공, 센터 내 인력운영의 자율성 확대 대책 등을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대상자를 소득 수준(중위소득 120% 이내)을 제한하고 있어 주민들이 원하는 눈높이의 치매관리서비스에 한계가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또 치매치료관리비 대상자의 소득재산을 조사하기 위해서 각종 서류를 접수·검증해야 하는데, 행정력 낭비도 우려되고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남도는 각종 치매관리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소득 재산 수준에 관계없이 지원하는 등 주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경상남도는 오는 12일 복지부, 광역치매센터, 치매협의체, 시설운영자 등 40여명의 참석하는 경상남도 치매관리사업 세미나 및 지역사회치매협의체 개최를 통해 경남형 치매관리모델 개발, 치매안심센터 운영과 활성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전라남도는 섬주민 치매 예방에 나섰다. 

전라남도는 섬 주민 치매 예방을 위해 병원선과 연계해 찾아가는 정신치매 이동검진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찾아가는 이동검진은 병원선 순회진료 시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광역치매센터에서 전문 인력 2개팀 10명이 함께 승선해 우울증, 치매검사를 하고, 치매예방교육을 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검사 결과 우울증·치매 소견이 있으면 현장에서 정신과 전문의가 1대1 상담을 하고, 지역 보건소와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전문적 치료, 상담을 해 등록관리 지원을 해준다.

의료시설이 없는 섬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치매 이동검진은 2016년부터 9개 시군 37개 섬에서 1167명을 검진했다. 이 가운데 40여 명이 정신치매 고위험군으로 발견돼 보건소에 연계해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일 목포 외달도 주민 21명을 시작으로 3월 여수 자봉도, 4월 진도 대마도와 소마도, 5월 완도 당사도와 예작도, 6월 고흥 연홍도와 애도, 8월 신안 수치도와 마산도 등 10개 섬 700여 명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별로 치매안심센터 개소 및 건립 계획 발표도 잇따르고 있다. 

의왕시는 지난 5일 의왕시보건소에서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열고 운영에 돌입했다. 새롭게 문을 연 의왕시 치매안심센터는 의왕시보건소 3층에 위치해 있으며 연면적 287㎡(87평) 규모에 쉼터, 검진실, 가족카페, 사무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강릉시는 오는 10월 완공을 목표로 6일부터 치매안심센터 건립 공사에 들어갔다. 강릉시는 내곡동 보건소 부재에 총 31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 2층 814㎡ 면적으로 치매안심센터를 마련한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