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주먹구구식으로 책정되던 장‧단기카드대출(카드론‧현금서비스) 금리 산정 체계가 개편된다. 카드업계는 공시 강화로 고신용자가 저신용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 금리역전 현상이 사라져 고객의 이자 부담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는 홈페이지 내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금리 공시 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다.

앞으로 카드사들은 카드론 평균 수수료율을 공시할 때 기준 금리와 가산금리를 구분해야 한다. 기준금리는 신용등급별로 동일하게 적용받는 금리이며, 가산금리는 개인의 신용도 등 조건에 따라 추가되는 금리를 말한다. 카드사는 신용등급 구간별 CB사 기준 신용등급 평균도 공시해야 하며 실제 판매한 카드론 취급금리도 알려야 한다.

여신협회는 변경된 카드론 금리 산정 체계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일정 기간 카드론 금리 변경 추세를 그래프, 도표와 같은 통계자료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같은 공시 방식은 은행들이 은행연합회에 공시하고 있는 대출 금리 공시 체계와 비슷하다. 은행권은 은행연합회를 통해 신용등급별 대출금리, 기준금리, 가산금리, CB사 등급을 구분해 공시하고 있다.

신용등급 구분 방식도 변경된다.

카드사들이 신용등급 1~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10등급 5개로 구분해 카드론 평균 수수료율을 공시해 왔다면 앞으로는 1~2등급, 3~4등급, 5~6등급, 7~8등급, 9~10등급으로 구분해 공시하는 식이다.

카드업계는 카드론 공시 체계 개편으로 카드론 금리할인 마케팅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카드사들은 자사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텔레마케팅, 이메일, 문자메시지를 보내 카드론을 이용하면 이자율을 할인해준다고 광고해왔다. 이 같은 금리할인 마케팅은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취약차주도 고신용자들과 비슷한 수준의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어 금리 체계 왜곡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앞으로 공시가 체계화되면 고객들은 투명한 이자율 확인이 가능해 위와 같은 문제는 사라질 전망이다.

관계자는 “오는 7월을 목표로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금리 공시 체계를 세분화할 예정”이라며 “신용등급이 비교적 높은데도 불구하고 저신용자보다 높은 카드론 이자를 지불하는 경우가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