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석 코스콤 사장이 19일 취임 2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
정지석 코스콤 사장이 19일 취임 2주년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두말씀을 하고 있다.

<대한데일리=이봄 기자> 코스콤이 ‘자산관리 플랫폼(Wealth-Tech Platform)’ 기업으로 도약에 나선다. 데이터오피스를 기반으로 한 로보애널리스트과 같은 리얼타임 데이터분석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고, 오픈플랫폼을 개선해 데이터가 금융회사와 핀테크를 오가며 산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유통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지석 사장은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임 당시 구상했던 플랫폼 비즈니스가 지난해 선보인 데이터오피스를 통해 데이터 플랫폼으로 구체화됐다”며 “올해 서비스를 시작한 금융클라우드와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웰스테크 플랫폼(Wealth-Tech Platform)을 현실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콤은 웰스테크 플랫폼 기업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웰스테크 플랫폼이란 고객사들이 자산관리 서비스를 잘 할 수 있도록 데이터와 인프라 등 첨단기술을 제공하는 자산관리 토털 플랫폼을 의미한다. AI와 빅데이터, 오픈API등을 활용해 금융소비자들이 원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의 문턱을 낮출 수 있다.

정지석 사장은 “지난달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과 오픈한 금융클라우드가 업계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고객사를 꾸준히 늘려감과 동시에 MTS등의 매체서비스와 레그테크, RPA(업무자동화, Robotic Process Automation)솔루션 등 클라우드 기반 금융 서비스를 늘려 고객 편의성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비상장주식마켓 플랫폼과 모바일 전자증명 공동사업 활성화로 거래기술 안전성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시장개척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정지석 사장은 앞으로 코스콤이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투자업계의 기술지원센터로 IT트렌드를 리딩할 계획이다. 또한 보다 많은 고객사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자본시장에 쉐어드 서비스(Shared-Service)도 구축해 효율적인 IT인프라를 통해 고객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쉐어드 서비스는 금융투자업계의 비즈니스 중 백오피스 시스템 같은 비경쟁적인 업무를 효율화해 같이 쓰는(Share) 서비스를 말한다. 올해 IBK투자증권과 함께 개발한 레그테크 플랫폼이 대표적인 사례다. 양 사는 레그테크 플랫폼을 함께 개발해 올해 상용화했고, 이후 코스콤은 그 기술과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감독원의 MRR1) 서비스를 구축 중이다.

정지석 사장은 “코스콤이 추구하는 데이터 유통․중개플랫폼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것”이라며 “파트너사의 다양한 서비스를 얹어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는 마치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필요한 앱을 다운받아 이용하는 것처럼 코스콤이 구축한 플랫폼에서 맞춤형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