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금융위원회)
(사진 제공=금융위원회)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는 은성수 위원장이 지난 17일 서울 소재 5개 은행 지점을 방문해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상황 점검을 했다고 18일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신촌에 위치한 국민은행, 공덕동 기업은행, 용산전자랜드 우리은행, 을지로 하나은행, 종로3가 신한은행의 상황을 직접 살폈다.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 상황을 점검한 결과 매출감소 등에 따른 소상공인 자금 수요는 예년 대비 크게 늘었다. 창구에서는 은행 자체 대출상품보다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정책자금으로 수요가 집중됐다.

은행 창구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내용을 숙지하고 고객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창구에서의 금융지원 신청·접수는 원활해진 것으로 파악되지만, 심사를 위해서는 여전히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었다.

보증부대출은 이미 접수된 보증신청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병목현상이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금융위는 지난 13일 지역신용보증재단과 은행 간 업무위탁 확대조치를 내리면서 점차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은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18일 오전 7시 열린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보증부대출의 심사지연 문제와 관련해 지역재단을 관리·감독하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주식시장 관련해서는 시장조성 의무 관련 공매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무내용 변경 등 거래소 추가조치를 시행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일별 거래실적 분석을 토대로 공매도 증가요인을 파악해 공매도 규모를 최소화하고, 공매도 금지를 악용한 시세조종 등 불공정 거래에 대한 심리 및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