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금융 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려면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국제 금융안정위원회(FSB)에 전달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0일(한국시각) 컨퍼런스콜로 진행된 FSB 총회에서 코로나19 관련 국제공조를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FSB는 G7을 주축으로 설립된 금융안정포럼(FSF)을 전신으로 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 과정에서 G20이 참여하는 FSB로 확대·개편했다.

이번 회의에서 금융위 손병두 부위원장은 “실물경제 지원을 위한 주요국의 재정·통화 정책 공조가 시장 안정에 기여했다”고 평가하며 “코로나19 여파로부터 국제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국제공조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관련 FSB 산하 상임위원회 간 정보 칸막이를 제거해 더 효과적인 정책 공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바젤위원회(BCBS) 등 국제기준제정기구의 유연한 국제기준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FSB는 당분간 업무 우선순위를 코로나19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적 대응 방향에 두기로 합의했다.

또 글로벌 금융시스템이 실물경제에 대한 안정적인 신용공급과 금융시장 리스크 대응 등 코로나19가 초래한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평가했다.

FSB는 “글로벌 금융시스템이 높은 복원력을 확보하고 실물경제에 안정적으로 신용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글로벌 금융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4개 분야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개 분야는 ▲중소기업·가계 등 실물경제에 대한 금융기관의 신용공급 능력 ▲신흥국의 달러 유동성 ▲개방형 펀드 등 집합투자기구의 유동성 ▲장외파생상품시장, 레포시장 등의 유동성이 해당된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