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가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코로나대출)을 지방은행에서도 접수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준비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긴급재난지원급 지금, 기간산업안정기금 준비 상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손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2차 소상공인 대출이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95% 보증하기 때문에 저신용 소상공인이라도 일정한 상환능력을 갖췄다면 자금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참여를 희망하는 전체 지방은행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18일부터 시해하는 2차 소상공인 대출은 신한·KB·하나·우리·농협·IBK기업 등 6대 시중은행이 참여하나 지방에 있는 소상공인이 기존 거래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방은행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2차 소상공인 대출은 1인당 1000만원씩 받을 수 있고, 총 규모는 10조원이다. 이에 따라 100만명의 소상공인이 이용할 수 있다. 1.5% 초저금리의 1차 소상공인 대출은 약 36만명의 소상공인에게 지원됐다.

11일 온라인에서 먼저 접수한 긴급재난지원금은 2차 코로나 대출 신청 접수가 시작하는 18일 카드사와 연결된 은행 창구에서도 신청을 받는다.

손 부위원장은 “지원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은행 창구는 철저히 방역해 주시고,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이 잘 지켜지도록 각별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정부의 시장안정화조치 등으로 금융시장이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손 부위원장은 “기업의 자금조달에 직결되는 회사채와 단기자금 시장은 CP(기업어음) 매입, P-CBO(유동화회사보증) 발행 등 정책대응의 결과로 시장경색이 다소 완화됐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부무 대응 방안을 처음 발표한 지난 2월 7일 이후 이달 8일가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만기 연장, 금리·한도 우대 대출 등 87조원(약 104만4000건)의 금융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