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보험개발원)
(자료:보험개발원)

<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BMW 차량을 운전하는 소비자들의 범퍼 수리비 부담이 줄었다.

보험개발원은 최근 “레이더센서가 장착된 차량의 범퍼를 수리해도 센서 기능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을 시험을 통해 입증했다”며 “이번 연구결과로 BSD가 장착된 차량의 범퍼 수리가 가능하도록 해외의 자동차제작사 수리 매뉴얼까지 개정하는 성과도 이뤘다”고 10일 밝혔다.

BSD(Blind Spot Detection)는 주행 중 후측방 사각지대의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차체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의 신호가 범퍼를 투과해 작동되는 구조로 돼 있다.

기존에는 레이더 센서로 작동되는 BSD가 장착된 차량의 범퍼를 수리할 경우 안전성 문제(레이더 센서 성능 저하)를 우려해 일부 자동차제작사에서는 긁힘(스크래치) 등 경미한 손상인 겨우에도 수리하지 않고 부품을 교환토록 했다.

하지만 보험개발원은 시험결과 “레이터 투과영역이 아닌 부위에서는 범퍼 수리 후에도 센서 성능에 영향이 없으며, 레이더 투과 영역에서도 일부 작업을 제외한 대부분 도장작업에서는 영향이 없다”고 말했다.

보험개발원은 이 같은 결과를 자동차제작사에 제공했고, 최근 BMW는 보험개발원의 연구결과에 대한 기술적 검토 및 자체시험을 통해 세계 공통으로 사용되는 수리 매뉴얼을 개정했다. 이후 모든 정비사업소에서 BMW 차량의 범퍼 수리가 가능하게 됐다.

BMW 담당자는 “이번 결정은 한국소비자들의 중요성을 고려한 독일 본사의 전향적인 의지와 기술개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BMW 수리 매뉴얼 개정으로 BSD(또는 레이더 센서)가 장착된 차량도 범퍼 수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차량운전자들의 수리비 부담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부품피가 비싼 수입차 운전자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수리방법 개선에 따른 수리비 감소 효과는 약 78만원(기존 대비 42% 수준)으로 예상된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세계 굴지의 자동차제작사가 한국의 의견을 반영해 글로벌 수리 매뉴얼을 개정한 첫 번째 사례”라며 “지금까지 레이더 센서 장착 차량에 대한 범퍼 수리 기준이 명확치 않았던 다른 자동차제작사들도 수리 매뉴얼 개선, 레이더 센서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등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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