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데일리=임성민 기자> 금융위원회가 보험업을 시작으로 신용정보업, 은행, 카드 등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미래 전망과 경쟁력 평가에 나섰다.

금융위 도규상 부위원장은 25일 ‘금융산업 미래전망과 경쟁도평가’ 회의를 열고 “현재 진입과 영업규제 등이 디지털금융 촉진과 혁신에 부합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금융위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제1기 경쟁도평가위원회를 통해 보험업과 부동산신탁업, 은행업, 금융투자업, 저축은행업 등 순으로 1차경쟁도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평가는 연내 보험업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 신용평가업, 하반기 은행·신용카드업 순서로 순서로 진행된다.

업권 공통으로는 저출산과 고령화, 저금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장기화 등 환경적 요인이 개별 금융업에 미치는 수익성과 잠재리스크 등을 분석한다.

또 당기순이익과 시장집중도를 판단하는 HHI지수 등 계량적 지표 등을 통해 금융업 집중도와 경쟁환경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보험업에서는 금융위 디지털 플랫폼화에 대비해 디지털 보험회사 진입 촉진과 온라인 보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헬스케어 서비스, 건강증진보험, 자산관리 기능 등 미래 새로운 수익 창출 분야에 대한 전망과 함께 소액단기전문 보험업 활성화 등 새로운 라이센스 정책에 대한 의견도 논의한다.

내년 상반기 진행될 신용평가업 평가는 주요국의 신용평가업 관련 동향과 규제체계를 조사해 국내 신용평가 시장의 경쟁도를 진단·평가한다. 또 인가요건 유지의무 개선방안도 검토한다.

은행업은 규제개선 필요성을 집중 검토한다. 핀테크와 빅테크 등의 긍융업 진출에 따른 전망과 영향을 분석하고, 점포 운영의 합리적인 전략을 모색한다. 또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이후 서비스 제공 실태와 영향을 분석하고 신규 진입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이다.

신용카드업 부문에서는 마이페이먼트와 종합지급결제업 진출 등을 검토하고, 대출사업에서는 카드사가 보유하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대출업무 확대와 효율화, 신규업무 허용방안 등을 검토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한기정 서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전상경 한양대 교수, 이수진 금융연구원, 조혜진 인천대 교수, 이효경 충남대 교수, 이기영 KDI 연구원, 하정림 법무법인 태림 변호사, 조성진 서울대 교수, 윤민섭 한국금융투자자 보호재단 연구원, 최현경 산업연구원, 여은정 중앙대 교수, 오광욱 고려대 교수 등 11명의 평가위원을 위촉했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