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사진=이미지투데이 제공)

정권 교체까지 채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초 어제로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무산됐다. 마무리와 또다른 시작이라는 점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갈지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결국 ‘다음’을 기약하게 된 것이다.

덕분에 ‘Back To The Past’가 예고되어 있는 금융시장 역시 이미 나온 시장의 예측과 맞춰보는 절차가 미뤄지게 됐다. 이에 ‘대한데일리’가 업권별 시장 반응을 먼저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첫 번째는 ‘증권업’이다.

‘증권’은 각종 세 부담 완화책, 금융소비자 보호 두 축이 선진화된 투자환경 조성으로 이어지는 형국이다.

세제 부분부터 살펴보면 윤 당선인은 주식과 관련해 양도소득세 폐지, 증권거래세 적정 수준 유지라는 카드를 꺼내들면서 투자환경 조성에 힘을 쏟는 모습이다. 가상자산까지 세금 부과가 필요하다고 본 현 정권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다만, 얼마나 많은 변화를 불러올 것이냐에 대해서는 단기와 장기로 나눠 살펴봐야 한다는 게업계의 중론이다.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가 지난 14일 발표한 ‘대통령 당선인 공약 사항에 따른 섹터별 영향 점검’에서는 ‘증권업과 관련된 주요 공약은 현 정권의 정책 기조와 크게 상이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변화 폭이 크지 않다는 결론인 것이다. 그 근거로는 올해 단행된 증권거래세 인하를 들었다. 이후 유의한 수준의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에 증권업의 특성도 한몫한다. 증시는 금리 등 기타 거시 경제 측면의 외생 변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NH투자증권 역시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NH투자증권 김영환 연구위원은 지난 10일 20대 대선 이후의 주식시장 리포트 발표를 통해 “당선자는 자본시장 선진화 방안을 제시했더”며 “이들 요인이 단기에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금융소비자 위주의 친투자환경 조성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약에는 공매도제도 개선, 주식 물적분할요건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 내부자 거래 제한 등이 담겨있다. 

김 연구위원은 “과거 한국 주식시장에서 주가지수 상승률이 시가총액 증가율, 기업이익 증가율에 미치지 못했던 부분이 장기적으로 완화되리라는 기대를 해봄 직하다”라고 전했다.

수혜업종으로 단기는 내수·건설·원전 장기는 모빌리티·IT·바이오헬스·이동통신·우주항공·로봇·블록체인·메타버스를 꼽았다.

저작권자 © 대한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